. 이러한 주체사상을 국민들에게 더욱 각인시키기 위하여 정치, 문학, 연극, 영화 등 문예부분에도 더욱 확대하여 인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북한의 통치이념이 문예정책에 미친영향설명하고 정치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체제의 구조적인 특성은 문예활동에서의 3위1체 체제와 강력한 심의제도를 만들어냈고, 정치와 경제의 측면에서 일정한 기능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특성을 지니게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북한의 통치이념이 문예정책에 미친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정치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논해 보겠다.
계승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주체사상은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예술, 주민의 가치관 및 생활영역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에 영향력을 미쳤다. 그러므로 본 과제에서는 북한의 통치이념이 문예정책에 미친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정치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문학, 연극, 영화 등 문예부분에도 더욱 확대하여 인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
북한문학에 대한 내밀한 읽기를 통해 체제의 문학으로만 환원되지 않는 복합적 해석이 가능하다.
이 레포트는 북한의 통치이념이 문예정책에 미친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정치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북한의 통치이념북한은 혁명과 건설의 추진과정에서 ‘수령
이념으로 자리 잡는다. 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의 원칙을 내세워 김일성의 주체사상의 위대성을 선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주체사상에 근거하여, 이를 문예의 창작 방면에까지 확대시킨 것이 바로 주체의 문예이론이다. 주체의 문예이론은 문학예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써졌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북한음악에 대한 논의를 통해, 북한음악 양상이 최종적으로 어떤 형태를 갖추고,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통한 주체사상 확립과 그 효과에 대해 논해보겠다.
Ⅱ. 본론
1. 북한음악과 주체사상의 관계
- 주체사상은 당의 유일한 “지도사상”이며 정부의 “지도적 지침”이
문학을 주민 계도의 수단으로 증폭시키기 위해 부분적인 자생력을 허용하는 경향이 없지 않다. 주로 시나 소설의 창작과 관련하여 이러한 부분적 개방의 분위기는 비평 영역에도 순차적으로 유입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것은 결국 북한통치 세력의 문예정책 기조가 변화하지 않는 한 주변부의
방법에 의존하는 주관적 희비극, 사건의 객관적 상황이나 인물의 주관적 성질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대적 희비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영향에 대해서 논술하기로 하자.